티스토리 뷰

자동차세 연납이란 1년 치 자동차세를 선불로 한번 납부하는 제도입니다. 한 번에 납부하면 세금 할인 헤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동안 해마다 1월에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하면 10%나 할인을 해주기 때문에 최소 몇 만원을 절약할 수 있었지만, 안타깝게도 21년부터 할인율이 9.15%로 줄기 시작하면서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자동차세 연납신청하는 법과 카드 할인 혜택까지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구분 할인율 연납할인율
2022년 10% 9.15%
2023년 7% 6.4%
2024년 5% 4.57%
2025년 3% 2.74%

 

 

2024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

 

2024년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은 1월, 3월, 6월, 9월에 있습니다.

출처 : 위택스

 

1월은 16일부터 31일까지이며, 작년에 자동차세를 연납으로 납부하셨거나 금년에 이미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하신 경우에는 중단 기간 중에도 자동차세 "납부"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북은 17일부터이니 날짜 확인해주세요.

 

자동차세 연납 할인률 

 

자동차세 연납 신청 시 할인율은 월마다 다르고, 빨리 내는 만큼 더 많은 할인 혜택을 받는다고 하니 1월의 할인율이 가장 큽다. 계산 방법은 연세액 * 연세액 납부기한의 다음날부터 12월 31일가지 일수를 265+이자공제율(5%)로 나눠줍니다.

 

◆2024년 연납 할인률

1월 할인률 : 4.57%(2월-12월 금액 적용)

3월 할인률 : 3.75%(4월-12월 금액 적용)

6월 할인률 : 2.52%(7월-12월 금액 적용)

9월 할인률 : 1.26% (10월-12월 금액 적용)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1. 전화 신고 및 납부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위해 구청에 전화하여 신청하면 구청 담당자가 가장게좌 등 납부할 수 있는 정보를 문자로 전달해주면, 알려준 정보에 맞춰 납부할 수 있습니다. 방문 및 전화 신청은 01월 05일부터 시작했습니다. 

 

2. 앱을 통한 납부

WETAX앱( 서울시의 경우 STAX앱)을 통해서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납부

서울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은 서울 '이택스'에서 연납신청이 가능하고, 그 외 지역에서는 위택스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지불은 계좌이체, 간편 계좌, 카드로 결제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연납 할인

요즘 은행금리가 높아서 연납으로 할인받는 이점이 과거에 비해서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는 시중 예금금리 중에 4.57%를 넘는 은행은 없기 대문에 연납이 조금은 더 이득입니다. 또한, 연납신청을 통해 조금이라도 할인 받고, 그 외에 추가적인 혜택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자동차세를 납부할 때 지로납부나 가상계좌로 이체하시게되면 조금 손해볼 수 있습니다. 국세는 카드로 납부하면 수수료가 붙지만, 지방세인 자동차세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 납부해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각 카드사 별로 지방세 납부를 자기 회사 카드로 납부하기를 유도하기 위해 포인트 적립이나 현금캐시백, 환급할인, 상품권 증정 등의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은행과 카드사,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자동차세 납부가 가능한 결제 수단들의 혜택을 모아봤습니다. 소유하고 있는 카드나 평소에 사용하는 결제수단이 하나 이상은 무조건 있으시니까 계좌이체나 지로로 납부하지 마시고, 글을 읽고 비교하신 후에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기타 결제수단으로 납부하면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카카오뱅크X카카오페이

최대 1만원의 혜택을 증정한다고 합니다. 납부하기 전에 '응모학'버튼을 클릭해서 이벤트에 응모를 하고, 대상카드로 10만원 이상 결제를 하셔야 참여가 완료됩니다. 

 

 

 

 

  •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로 자동차세를 10만원 이상 납부하면 1면명을 추첨해서 네이버페이 포인트 5천원을 지급해준다고 합니다. 

 

 

  • KB 직장인보너스체크카드

자동차세 연납 뿐만 아니라 국세나 지방세를 10만원 이상 납부하면 7천원을 홥급해준다고 합니다. 전월 이용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는 조건이 있지만, 최초 카드 사용등록일 포함해서 60일까지는 이용실적이 없어도 5천원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으니 그냥 발급해도 최소 5천원 정도는 벌 수 있는 거 같네요. 추가로 1월 한달동안 국민카드에서 체크카드를 신규발급하면 2만원만 사용해도 2만원을 캐시백해주고, 5천원만 사용해도 CU편의점 5천원 쿠폰을 제공한다고 하니 자동차세 납부 용도로 발급만 해도 3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한카드

신한체크카드는 지방세를 납부하면 0.1%를 현금으로 캐시백을 해줍니다. 캐시백 지급일자는 24년 02월 07일 지급 예정입니다.

 

 

 

  • 현대카드

부분무이자 할부 또는 M포이트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BC / 농협 / 하나 / 우리 / 수협 / 전북은행

부분 무이자 또는 무이자 할부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